1. 아마존, 매장에서 "Just Walk Out" 결제 시스템 폐지
- 이 기술은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의 발전을 보여주는 사례로,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해 고객이 매장에서 가져가는 물건을 추적함.
- 인도에 있는 1,000명 이상의 인력이 비디오를 보며 라벨링하여 정확한 계산을 보장함.
- 고객이 매장을 떠난 후 영수증을 받는 데 몇 시간이 걸릴 때가 있었고, 이는 해외 캐셔가 비디오를 다시 보고 고객별로 항목을 할당하기 때문
- 각 매장에 설치된 스캐너와 비디오 카메라 시스템은 매우 비용이 많이 듬.
- 아마존은 '대시 카트(Dash Carts)'로 전환하고 있으며, 이는 쇼핑 카트에 내장된 스캐너와 화면을 통해 쇼핑하는 동안 결제할 수 있게 함.
- 계산대 없는 매장 기술의 폐지는 소비자와 소매업체 모두에게 기술이 가져다주는 편리함과 그 한계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과정이 중요함을 강조함.
작년 뉴욕에 갔을 때 아마존 매장에서 just walk out 기술을 써보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이후로 이 기술 관련 유튜브 영상을 엄청 찾아봤던 기억이 난다. 혁신적이지만 그만큼의 매출이 나오진 않는다는 내용이었는데, 이렇게 폐지가 되다니. 언젠가는 이 기술이 다시 상용화될 걸 예상하겠다.
2. Jpegli : 구글이 만든 새로운 JPEG 코딩 라이브러리
< Jpegli >
- 고도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향상된 기능과 높은 품질 압축 설정에서 35%의 압축 비율 향상을 제공하는 새로운 JPEG 코딩 라이브러리
- 기존 JPEG보다 빠르고 효율적이며 시각적으로 더 만족스러운 이미지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이러한 목표
< Jpegli 의 작동 원리 >
- Jpegli는 JPEG XL 참조 구현에서 가져온 적응형 양자화 휴리스틱, 개선된 양자화 행렬 선택, 정밀한 중간 결과 계산, 더 진보된 색공간 사용 가능성 등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노이즈를 줄이고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킴.
- 적응형 양자화를 통해 심리시각 모델링에 기반한 양자화의 데드 존을 공간적으로 변조하여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고 파일 크기를 줄임.
- JPEG XL의 XYB 색공간을 사용하여 품질과 밀도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음
< Jpegli 테스트 >
- 이 비교에서는 인코딩만 비교하고, 디코딩은 항상 libjpeg-turbo를 사용하여 수행함. 체스 랭킹에 영감을 받은 ELO 점수를 사용하여 코덱과 설정 간의 결과를 비교하기 쉽게 함.
- 더 높은 ELO 점수는 평가자 연구에서 더 나은 종합 성능을 나타냄. Jpegli는 2.8 BPP에서 libjpeg-turbo의 3.7 BPP보다 높은 ELO 등급을 받았으며, 이는 Jpegli의 비트레이트보다 32% 높은 것임.
대량의 이미지를 압축할만큼의 서비스에 도움이 될만한 라이브러리일 듯.
3. 작은 스타트업에서 디자인 시스템 쉽게 구축하기 (feat.TailwindUI Catalyst)
<디자인 시스템이 필요했던 이유>
- className의 중복 사용과 유지보수의 어려움
- 일관성 없는 디자인으로 인한 사용자 경험 저하와 브랜드 신뢰성 위협
<Catalyst 선택 이유>
- TailwindCSS 기반으로 쉽게 디자인 시스템 구축 가능함
- 기존 컴포넌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도입이 용이함
- 라이브러리 의존성이 없고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장점
<Catalyst 도입 효과>
- 개발 속도 향상과 디자인 변경에 드는 공수 감소됨
- 최소한의 비용으로 빠른 구축이 가능했음
개발 리소스가 부족한 작은 팀에서 디자인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함용이라고 한다. 개인 프로젝트에 적용해서 틀을 만드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인 듯하다.
4. Product/Market Fit (PMF)을 위한 로드맵
<최종 제품/시장 적합성을 향한 로드맵>
1. 개인 Fit: "열정"은 유용하지만, 승리를 위해서는 개인적인 Edge(강점)가 필요함
2. 시장 Fit: 대부분의 좋은 아이디어가 좋은 사업이 되지는 않음
3. 고객 Fit: 잘못된 것을 몇 달 동안 만드는 것을 낭비하기 전에 고객과 대화하기
4. SLC(Simple, Lovable, Complete) 빠르게 구축 및 출시: 실제 학습이 일어나는 곳임
5. 코드 작성 및 디자인 조정보다 마케팅 및 판매가 중요함
6. 유지 중심의 제품 개발: 기존 고객을 먼저 돌보는 것이 중요함
7. 체계적이고 냉정하며 전략적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함
8. 자기 발견과 지속적인 거절의 여정에서 심리를 관리하기
- 시장, 고객, 포지셔닝에 대한 구체적인 이론을 개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음. 이를 위해 시장 특성을 분석해야 함:
1. 그럴듯함: 1천만 명 또는 10만 개 기업이 그 문제를 겪고 있는가?
2. 자기인식: 그들은 그 문제를 알고 신경 쓰는가?
3. 수익성: 그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당한 예산을 가지고 있는가?
4. 유동성: 그들은 지금 당장 기꺼이 구매할 의향과 능력이 있는가?
5. 열정: 그들은 특별히 당신에게서 구매하기를 원하는가?
6. 지속성: 1년 후에도 여전히 (선순환적으로) 지불하고 있을 것인가?
- Simple(단순함): 복잡한 것은 빨리 만들 수 없고, 지금 당장 고객에게 제품을 출시해야 하기 때문
- Lovable(사랑스러움): 형편없는 제품은 고객에 대한 모욕이고, 형편없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회사를 시작한 것이 아니기 때문. 사랑은 제품이 버그가 있고 기능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압도함. "사랑"에는 많은 멋지고 강력하며 경쟁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형태가 있음. 그 중 몇 가지를 선택하라
- Complete(완전함): 제품은 작업을 완수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 고객은 망가진 것의 v0.1이 아니라 단순한 것의 v1을 사용하기를 원함
- 오늘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자문해 보라
(a) 더 많은 목표 시장 사람들이 웹사이트에 오게 하거나
(b) 그 중 더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해보도록 전환시키거나
(c) 그 중 더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전환시키는 것
- 이 단계별 로드맵 전반에 걸쳐, 당신은 까다로운 심리적 도전에 직면하게 됨
- 진실에 직면하기 - 당신의 능력, 고객의 소망, 시장의 모양, 사람들이 떠나는 이유에 대해 진실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을 방해하는 "진실이기를 바라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것
- 자신을 찾기 - 당신이 누구이고 누구가 아닌지 마주하고, 실제로 중요한 것과 필요하거나 일시적인 것을 알아내고, 성공적인 최종 결과조차 종종 기대했던 것이 아닐 때에도 여정을 즐기는 것
- 명확한 결정 내리기 - 당신이 잘하지 못하는 것을 결정하고 어쨌든 그것을 하려고 하지 않는 것, 시장에서의 당신의 위치를 결정하고 모든 사람을 위한 모든 것이 되려고 하지 않는 것, ICP를 결정하고 전력을 다할 수 있는 용기를 갖는 것, 현재의 이정표, 주요 과제, 해야 할 한 가지 큰 일을 결정하고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고 그것을 고수하는 것
- 끊임없는 거절 - 당신의 아이디어는 충분히 좋지 않을 것이고, 고객 인터뷰는 주요 가정을 부정할 것이며, 웹사이트 방문자의 99%는 행동을 취하지 않을 것이고, 긴 영업 통화는 아무 결과도 내지 않을 것이며, 고객은 구매했다가 떠날 것이고, 직원은 당신과 함께하지 않을 것이며, 투자자는 투자하지 않을 것임
- 유동적인 변화 - 명확한 결정에도 불구하고, 거절은 종종 받아들이기 어렵고, 시행하기 어렵고, 일이 잘못되었을 때 인정하기 어렵고, 일부 거절을 변칙으로 무시해야 하는지 아니면 변화를 초래해야 하는 "학습"을 나타내는 것인지 결정하기 어려운 변화를 요구함
- 불확실한 상태에서 행동하기 - 일부 일에 대해 틀렸을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거절당하고 변화를 겪으면서도, 전문가들이 다르게 할 것을 말하는 동안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일을 하면서도, 여기에 있을 자격이 없는 사기꾼처럼 느끼면서도, 다른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동안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도 "전력을 다하는" 것 (걱정 마세요, 그들은 정말로 모릅니다)
제일 특이한 아이디어가 사업 아이템이 되지 않을까 했던 단순한 나의 사고 방식을 되돌아보게 된 아주 좋은 글. 사람의 심리를 움직이는 마케팅이 제일 어려운 영역이라고 느끼게 되었다.
5. Supabase Storage, 이제 S3 프로토콜 지원
<Supabase Storage의 S3 호환성과 Resumable Uploads의 정식 출시>
- Supabase Storage가 이제 S3 호환 스토리지 제공자가 되었음. 이는 가장 많이 요청된 기능 중 하나이며 현재 공개 알파 버전으로 사용 가능함.
- Resumable Uploads도 베타 버전에서 정식 버전으로 전환되었음.
- Supabase Storage 엔진은 완전한 오픈소스이며, 파일 관리를 위해 3가지 상호 운용 가능한 프로토콜을 제공하는 몇 안 되는 스토리지 솔루션 중 하나임.
- Standard uploads: 시작하기 쉬움
- Resumable uploads: 대용량 업로드를 위한 재개 가능한 업로드
- S3 uploads: 다양한 도구와의 호환성을 위함
<S3 호환성>
- Supabase는 항상 업계 표준을 채택하기 위해 노력함. 표준을 지원하면 워크로드를 이식할 수 있게 되어 주요 제품 원칙이 됨.
- S3 API는 의심할 여지 없이 스토리지 표준이며, 우리는 이를 다양한 경험 수준의 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음.
- S3 프로토콜은 다른 API와 이전 버전과 호환됨. 이미 REST 또는 TUS API를 통해 Storage를 사용하고 있다면, 오늘부터 S3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버킷 및 파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음: TUS로 업로드하고, REST로 제공하며, S3 프로토콜로 관리함.
<Supabase S3 인증>
- Supabase S3로 인증하려면 2가지 옵션이 있음:
1. 표준 access_key 및 secret_key 자격 증명. 스토리지 설정 페이지에서 생성할 수 있음. 이 인증 방법은 S3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도구와 널리 호환됨. Storage 리소스에 대한 모든 액세스 권한을 제공하므로 서버 측에서만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음.
- 향후 특정 버킷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가질 수 있는 범위가 지정된 액세스 키 자격 증명을 추가할 예정임.
2. RLS가 있는 사용자 범위 자격 증명. 이는 모든 Supabase 서비스에서 잘 채택된 개념인 Row Level Security를 활용함. 기존 RLS 정책을 존중하면서 특정 인증된 사용자 또는 역할에 스토리지 작업을 범위를 지정하여 S3 프로토콜과 상호 작용할 수 있음. 이 방법은 S3 프로토콜이 지원하는 Session 토큰 헤더를 사용하여 가능함.
<S3 호환 통합>
1. S3 프로토콜을 지원함에 따라 이제 Supabase Storage를 많은 타사 도구 및 서비스에 연결할 수 있음.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는 자격 증명 쌍을 제공하면 됨.
2. AWS CLI, rclone, Cyberduck 등 백업 및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인기 있는 도구를 사용할 수 있음.
Amazon S3는 업계 최고의 확장성, 데이터 가용성 및 보안과 성능을 제공하는 객체 스토리지 서비스이다. 슬랙 챗봇을 만들면서 수파베이스를 연동하려다가 Amazon Lambda로 연동하였는데, 이번 타입스크립트 프로젝트에 수파베이스 S3를 써보아야겠다.
매일 긱뉴스 알림을 통해 쏠쏠한 지식을 얻을 수 있어서 좋다.
왜 사람들이 신문을 매일 같이 습관 들여 보는지 몸소 깨닫는 중..